MAIN>Research>Green Buffer Zone Analysis
완충녹지 분석 3편
본 연구에서 사용한 광산란 방식의 미세먼지 측정기는 분립장치와 여과지가 생략되어 크기가 작습니다. 측정원리는 러더퍼드(Rutherford)의 α입자 산란실험(Geiger–Marsden experiments)과 비슷하게,
기기내부의 모터 팬(Fan) 회전을 통해 유입된 외부공기가 레이저 광원 주변을 통과할 때 미세먼지 입자에 충돌하며 산란되는 빛의 각도와 그 양을 측정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먼지입자뿐만 아니라 수증기까지도 빛과 충돌하여 산란을 초래하므로 상대습도가 매우 높은 조건에서는 미세먼지 농도가 실제보다 높게 측정되는 오류가 있습니다.
이러한 오류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외부공기를 기기내부로 흡입하기 전에 분립장치와 건조기를 거쳐 미리 건조시킨 공기를 레이저 광원에 통과시키는 추가장치가 요구되나, 현재 시판 중인 광산란 방식 측정기는 이러한 기능을 지원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에서는 '겨울철의 미세먼지 농도'를 측정하였기 때문에, 눈이나 비가 내린 일부 시기를 제외하고는 건조한 날씨가 대부분이어서 광산란 방식 측정기에서 상대습도가 보정되지 않았음에도 베타선흡수법 측정기(E-BAM)에서 측정된 값과 광산란 방식(Air Master)에서 실측된 값이 거의 유사한 것으로 조사되어 연구를 무리없이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실측데이터 추출 및 정리작업
광산란방식 측정기를 통해 수집된 미기후자료는 측정기의 MicroSD에 기록되어있는데, 이러한 원본 자료(Raw Data)를 열어보면 약 4~7초마다 측정치가 기록되어있기 때문에 매우 방대한 빅데이터가 됩니다. 따라서 이러한 실측 기후데이터를 국가에서 공개하는 기후자료나 다른 방식(베타선 검측)의 기후관측장비(E-BAM)에서 나온 측정치와 비교하려면 데이터를 추출하고 정리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이에 관해서 수집 데이터 편집용으로 개발한 응용프로그램이 있으므로 아래 링크를 통해 공유드립니다.
수집 데이터 편집용 프로그램
개발 컨셉: Ranka Lee 동작원리
소프트웨어 다운로드: Ranka Lee
설명서 다운로드: Ranka Lee 메뉴얼